엑셀 INDIRECT 함수 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INDIRECT 함수 내에 큰따옴표와 함께 특정 텍스트를 입력하면 입력한 텍스트에 해당되는 값이 참조됩니다. 또 이름정의를 한 후 정의한 이름을 INDIRECT 함수 내에 입력하면 해당되는 값이 참조됩니다. 어떻게 이렇게 하는건지 지금 바로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 요약 3줄 > 1.=INDIRECT(“B3”) 이라고 입력 시 B3에 적힌 값이 나옴. 2.INDIRECT 함수 내에는 무조건 큰따옴표(“”) 를 붙여야 함. 3.[범위 지정 – 수식 – 이름정의] 에서 이름정의를 한 후 =INDIRECT(“이름정의한거 쓰기”) 라고 입력 시 이름정의 한 범위 등이 나옴. |
엑셀 INDIRECT 함수 사용법
엑셀 INDIRECT 함수 사용법을 바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INDIRECT 함수 기본 사용법
B3 셀에 적혀있는 1이 나오게 하기 위해 아래처럼 입력하겠습니다.
=INDIRECT(“B3”)

그랬더니 위 사진처럼 1이라는 값이 바로 나옵니다. 1이 적혀 있는 B3에 다른 값을 입력 할 경우 INDIRECT 를 입력한 C3 에도 동일하게 값이 바뀌어 나옵니다.
2.INDIRECT 함수를 범위로 지정할 수도 있다
INDIRECT 함수는 범위에 해당되는 텍스트 값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B3:B5 에 해당되는 값이 한번에 입력되게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값을 입력하겠습니다.
=INDIRECT(“B3:B5”)

그럼 INDIRECT 함수 내에 입력한 범위에 해당되는 값이 바로 나옵니다.
3.다른 함수와 함께 사용
INDIRECT 함수는 단독으로 잘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 다른 함수와 같이 사용합니다. B3:B5 에 해당되는 값을 다 더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입력했습니다.
=SUM((INDIRECT(“B3:B5”)))

그랬더니 바로 B3:B5 에 해당되는 값이 모두 더해져 6이라는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B3:B5 에 해당되는 텍스트를 바꿀 경우 INDIRECT 함수를 입력한 C3 셀 값도 자동으로 바뀌므로 상당히 편리합니다.
4.이름정의해서 INDIRECT 함수 사용하기
이름정의를 한 후 더 편하게 INDIRECT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름정의란 특정 셀 범위를 내가 원하는 이름으로 지정하는 걸 말합니다.
바로 하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름 정의를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①이름 정의를 할 셀의 범위를 지정합니다. 그 후 ②수식 으로 들어간 후, ③이름 정의 를 누릅니다.

그럼 ‘새 이름’ 이라는 작은 창이 나옵니다. 이름을 원하는 걸로 입력하세요. 저는 예시로 ‘숫자’ 라고 입력해보겠습니다. 그 후 아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 사진처럼 내가 지정한 범위가 ‘숫자’ 라는 이름으로 정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름정의와 INDIRECT 함수를 같이 활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INDIRECT(“숫자”)

그랬더니 이름정의 했던 범위가 그대로 나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하죠?
5.INDIRECT 함수 사용 시 주의점
INDIRECT 함수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INDIRECT 함수 내 텍스트는 무조건 큰 따옴표(“”) 안에 입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큰따옴표를 입력하지 않으면 아래 사진처럼 오류 표시가 나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