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DATEDIF 함수 사용법

DATEDIF 함수 사용법에 관해 알아보는 글입니다. 엑셀 DATEDIFF 함수로 근속년수, 나이 등 날짜가 증가하는 경우 기간을 한번에 구해보세요. 지금부터 DATEDIF함수 사용법, 시작합니다!


엑셀 연습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연습을 해보면 이해가 훨씬 쉽습니다.

엑셀 DATEDIF 함수 사용법

▶︎두 날짜 사이의 기간을 연,월,일 단위로 계산해주는 함수. 근속년수, 나이 등 날짜 증가 시 사용하면 좋음. 공식적 문서화 안되어 인수 표시 안됨.

▶︎= DATEDIF(시작일, 종료일, 단위)

엑셀 DATEDIF 함수는 시작 날짜와 끝나는 날짜 간 기간의 수를 알려 주는 함수 입니다.

연 단위, 월 단위, 일 단위로 시작날짜와 끝나는날짜의 기간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DATEDIF 함수 내 인수를 보면 시작일, 종료일이 들어갑니다. 그런데 세 번째 인수를 보면 ‘단위’ 라는 것이 나와 있습니다.

‘단위’ 란 연도 차이를 계산 할 것인지, 월 차이 또는 일 차이를 계산 할 건지를 입력 하는 것입니다.

  • 단위
    1. Y: 연도 차이
    2. M: 월 차이
    3. D: 일 차이
    4. MD: 연, 월 무시 일 차이
    5. YM: 연, 일 무시 월 차이
    6. YD: 연도 무시 일 차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쉽지 않을 수 있는데요. 예시를 통해서 바로 알아 보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총 여섯가지의 예시가 나와 있는데요. DATEDIF 함수 내 세 번째 인수인 ‘단위’를 모두 다르게 입력 했을 때 어떤 결과 값이 나오는지 바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DATEDIF 함수 사용법 사진

①단위를 ‘y’ 로 입력한 경우

단위를 y로 입력하면 연 차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DATEDIF (A2, B2, “y”)

참고로 DATEDIF 함수는 공식적인 문서화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DATEDIF( 까지 입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DATEDIF 함수를 입력한 후 괄호를 직접 꼭 입력해주세요!

그 후 시작일 셀인 A2 셀을 선택하고 종료일 셀인 B2 셀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큰 따옴표 안에 y 라고 입력합니다.

그럼 결과 값으로 1이 나오는데요. 2023.1.1과 2024.1.1 간의 연 차이가 1년 이죠. 따라서 1이라는 결과 값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즉, 단위를 Y 로 입력하면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 간의 연 차이가 계산됩니다.

②단위를 ‘m’ 으로 입력한 경우

단위를 m으로 입력하면 월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DATEDIF (A3, B3, “m”)

그럼 결과 값으로 34가 나오는데요. 2023.2.1과 2025.12.1 간의 월 차이가 34개월 이라는 의미입니다.

단위를 ‘d’ 로 입력한 경우

단위를 d로 입력하면 일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DATEDIF (A4, B4, “d”)

그럼 결과 값으로 672가 나오는데요. 2023.3.1과 2025.1.1 간의 차이를 일 단위로 계산 했을 때 672일 이라는 의미입니다.

단위를 ‘md’ 로 입력한 경우

단위를 md 로 입력할 경우 연, 월을 무시하고 일 단위로만 계산을 합니다. 아래와 같이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DATEDIF (A5, B5, “md”)

그럼 결과 값으로 0이 나옵니다. 2023.5.1과 2025.6.1 기간에서 연, 월을 무시하고 일 단위로만 계산을 하면 30일이라는 결과 값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그런데 0이라는 값이 나오게 된 것인데요. 이는 오류값이 나온 것입니다. 단위를 md 로 입력하는 경우 오류값이 잘 나옵니다.

따라서 DATEDIF 함수 사용 시 단위 부분에 md 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단위를 ‘ym’ 으로 입력한 경우

단위를 ym 으로 입력할 경우 연, 일은 무시하고 월 단위로만 계산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DATEDIF (A6, B6, “ym”)

그럼 결과 값으로 5가 나옵니다. 2023.1.1과 2024.6.15 기간 중 연, 일을 무시하고 월 부분만 계산을 해보면 5개월이 됩니다. 따라서 5라는 결과 값이 나온 것입니다.

단위를 ‘yd’ 로 입력한 경우

단위를 yd 로 입력할 경우 연도는 무시하고 일 차이만 계산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함수식을 입력합니다.

▶︎=DATEDIF (A7, B7, “yd”)

그럼 결과 값으로 59가 나오는데요. 2023.1.1과 2024.3.1 기간 중 연도를 무시하고 일 단위로 계산을 했더니 59일이라는 결과 값이 나온 것입니다.


엑셀 DATEDIF 함수 한계

그런데 DATEDIF 함수의 한계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예를들어 2021.9.30에 입사한 직원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날짜가 2023.9.28입니다. 이 경우 DATEDIF 함수를 사용해서 근속연수를 구하면 (단위 y로 입력 시) 결과 값으로 1이 나옵니다.

사실 이 경우 근속연수를 2년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근데 DATEDIF 함수를 사용하면 근속연수가 1년이라고 나옵니다. 따라서 정확한 결과 값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 YEARFRAC 이라는 함수를 사용해서 소수점 아래 자리 수까지 정확하게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봅시다. 여기서 DATEDIF 함수를 사용했다면 A4셀에 위치한 ‘홍길동’ 직원의 근속 연수는 1년이 됩니다. 하지만 YEARFRAC 함수를 사용하면 근속 연수가 1.99444 년으로 나옵니다.

DATEDIF 함수 한계점 사진

YEARFRAC 함수식은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YEARFRAC (B3, $B$1)

YEARFRAC 함수 내 첫 번째 인수로 ‘근무시작일(B3)’ 셀을 클릭 해 줍니다. 콤마를 입력한 후 ‘오늘날짜(B1)’ 셀을 클릭 합니다.

아래에 자동 채우기를 할 때 ‘오늘날짜’ 셀의 위치가 바뀌면 안 됩니다. 따라서 ‘오늘날짜’ 셀에 해당되는 B1 셀을 선택한 후 F4 키를 눌러서 절대 참조를 해 주셔야 합니다.

▶︎엑셀 절대 참조, 상대 참조, 혼합 참조 |총정리

그 후 괄호를 닫고 엔터키를 누르면 0.741…이라는 값이 나오게 됩니다. 정확한 근속일수를 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결론>

▶︎엑셀 DATEDIF 함수 사용법

  • 두 날짜 사이의 기간을 연, 월, 일 단위로 계산해주는 함수. 근속년수, 나이 등 날짜 증가 시 사용하면 좋음. 공식적 문서화 안되어 인수 표시 안됨.
  • = DATEDIF ( 시작일, 종료일, 단위 )

이상 엑셀 DATEDIF 함수 사용법에 관한 글이었습니다.